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에 대해서 알아보기 2-1편 기본 메뉴 설명 상품, 판매, 정산관리

by 아침바람12 2022. 12. 13.
반응형

스마트 스토어 기본 메뉴 설명에 앞서 회원가입, 사업자등록증 발급과 통신판매업 신고는 너무 기초적인 부분이라서 나중에 따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이 포스팅은 스스 회원가입과 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 신고까지 마친 분들께서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주제는 스스 기본 메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스마트스토어센터 PC

 

위 사진은 제가 운영하고 있는 스스 메뉴 사진으로 판매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며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은 위, 아래 스크린샷처럼 조금 다르게 보이지만 기능은 거의 똑같으며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의 차이는 조금 있긴 하지만 아직 신경 쓰지 않아도 괜찮다

 

스마트 스토어 메뉴

메뉴에는 상품관리, 판매관리, 정산관리, 문의/리뷰 관리, 톡톡 상담관리, 스토어 전시관리, 노출 관리, 고객 혜택 관리, 마케팅 메시지, 커머스 설루션, 통계, 탑탑, 원쁠딜,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 판매자 정보, 지식재산권 침해 관리, 물류 관리, 공지사항으로 총 18가지 메뉴로 대 분리되어 있으며 각각 메뉴별로 소분류가 되어 있다.

 

상품관리

상품관리는 상품을 조회 수정, 등록, 가격관리, 배송정보, 템플릿, 공지사항, 구독 관리를 할 수 있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라고 할 수 있어 초보자도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메뉴입니다.

 

 

상품 조회/ 수정 (스토어에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품을 조회나 수정할 수 있는 소메뉴)
상품 등록 (스토어에 판매 예정인 제품의 정보 및 상세페이지, 썸네일을 등록할 수 있는 소메뉴)
상품 일괄등록 (제품을 엑셀을 통해 대량 등록할 수 있는 소메뉴)
카탈로그 가격관리 
(네이버 쇼핑은 계속해서 로직이 변경되었고 아직도 변하고 있어 많은 판매자들에게 혼선을 주지만 현재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로 같은 제품이 나와 다른 판매자가 동시에 판매한다면 구매자 입장에서 굳이 낮은 가격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방문하지 않고 네이버에서 같은 제품과 함께 묶여서 등록되는 메뉴입니다)
(같은 제품끼리 묶이지만 낮은 가격일수록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
연관 상품 관리 (설명하기에  복잡하고 알아두면 좋지만 초보자인 우리는 나중으로 미루자)
사진 보관함 (스토어 멤버에게 공유되는 사진 보관함으로 3개월간 보관되며 파일 개수 10개, 용량은 최대 20MB 이하로 등록 가능하다)
배송정보 관리 (배송정보 관리로, 위탁이 아닌 사입으로 한다면 배송 출고지를 등록하면 되지만 위탁제품에 따라 택배비, 권역에 따라 추가 비용이 달라 따로 설정해줘야 한다. 따라서 위탁 제품에 따라 출고지와 가격 설정을 다르게 설정해주는 소메뉴)
템플릿 관리 (배송비, 카테고리, A/S, 이벤트, 문의, 상품정보제공 고시, 정기구독 템플릿을 등록, 수정할 수 있는 소메뉴)
공지사항 관리 (스토어 공지사항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소메뉴 / ex. 설날, 추석 연휴 배송정보를 공지로 올릴 때)
구독 관리 (예를 들어서 우리가 맥심 커피믹스를 팔 경우 정기 구독 (1,2달 주기로 계속 구매)으로 등록했을 경우 구독한 고객 정보를 알 수 있는 소메뉴)

 

판매관리

판매관리는 선물 수락 대기, 미결제 확인, 발주, 발송 관리, 배송 현황, 구매확정, 취소, 반품, 교환, 판매 방해, 반품 안심케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로 상품관리만큼 중요한 메뉴이다.

 

 

주문 통합검색 (스스의 모든 주문 건을 조회할 수 있는 통합 주문 조회 메뉴)
선물 수락 대기 (선물하기를 통한 주문건으로 수신자가 선물 수락을 하지 않은 상태의 주문 건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미결제 확인 (구매자가 나중에 결제, 무통장입금 또는 원천사 점검, 장애 등으로 결제, 입금이 완료되지 않은 주문 건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발주(주문) 확인/발송 관리 (발주 확인 및 발송 처리, 발송 지연 처리를 할 수 있는 메뉴)
배송 현황 관리 (발송 처리 이후 배송 중이나 배송 완료된 주문 건을 조회하거나 직접 반품, 교환 처리를 할 수 있는 메뉴)
구매확정 내역 (구매확정이 완료된 주문 건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취소 관리 (구매자가 변심으로 인해 취소한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메뉴)
반품 관리 (구매자가 요청한 반품 주문 건에 대해 완료나 거부 처리를 진행할 수 있는 메뉴)
교환 관리 (구매자가 요청한 교환 주문 건에 대해 완료나 거부 처리를 진행할 수 있는 메뉴)
판매 방해 고객관리 (판매 방해를 하거나 판매자의 상품을 구매 의사 없이 반복 구매 후 취소하는 등 판매활동을 방해하는 고객을 블랙리스트에 넣어서 구매 제한으로 만들 수 있는 메뉴)
반품 안심케어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한 후 반품이나 교환을 진행하는 경우 구매자는 무료로 반품이나 교환을 받을 수 있고 판매자에게는 반품이나 교환에 따른 배송비를 최대 6,000원까지 보상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정산관리

정산관리는 정산 내역을 일별이나 건별로 확인할 수도 있으며 항목별 정산 내역, 빠른 정산, 부가세 신고 내역, 세금계산서 조회, 비즈 월렛 관리 (충전금), 초보판매자 정산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다.

 

 

정산 내역 (일별/건별 정산내역 및 정산에서 발생한 네이버 페이 주문관리 수수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 
항목별 정산 내역 (결제대금/혜택 정산"쿠폰이나 즉시 할인 등"/ 공제&환급 "지정 택배 반품 배송비, 복수 할인금액 등" 정산 세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빠른 정산 (구매 확정일까지 기다리지 않고 집화 처리 +1 영업일에 정산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신청 및 조회할 수 있는 메뉴)
부가세 신고 내역 (부가세 신고 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내역 및 방법에 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는 메뉴)
세금계산서 조회 (판매자한테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
비즈 월렛 관리 (판매대금을 정산받거나 충전을 통해 네이버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단으로 관리할 수 있는 메뉴)
초보판매자 정산 가이드 (정산 과정, 정산 금액을 받을 수 있는 2가지 방법, 수수료 종류, 정산 금액 계산법, 정산 내역, 부가세 신고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메뉴로 꼭 숙지해야 할 메뉴)

 

오늘은 스마트 스토어 메뉴 중 가장 중요하고 꾸준히 이용할 메뉴인 상품관리, 판매관리, 정산관리를 알아보았는데요. 나머지 메뉴는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 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저희 부족한 글을 봐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