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시간에는 상품, 판매, 정산관리에 관한 기초적인 메뉴 설명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이간에는 메뉴 중 두 번째 문의/리뷰 관리, 톡톡 상담관리, 스토어 전시관리, 노출 관리, 고객 혜택 관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문의/리뷰 관리
스마트 스토어에서 물건을 구경하다 보면 Q&A란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판매자는 스스센터 문의/리뷰 관리란에서 해당 제품의 문의를 확인하고 답변 관리를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문의 관리 (위 이미지와 같이 고객이 제품 문의를 하셨을 경우 센터에서 답글과 함께 관리할 수 있는 메뉴)
고객 문의 관리 (고객응대 관리는 위에 제품이 불량이라거나 A/S, 배송, 교환, 환불 등 스토어에 관련된 문의 관리 메뉴)
리뷰 관리 (일명 상품평이라고 하는 부분을 별점과 함께 고객이 어떤 리뷰를 해주었는지 확인도 하고 답글도 달아줄 수 있는 메뉴)
리뷰 이벤트 관리 (리뷰 이벤트를 등록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이벤트 예산 등을 정할 수 있는 메뉴)
톡톡 상담관리
고객 문의와 다른 게 일반적인 채팅 형식으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네이버 톡톡을 관리하는 곳이며 다른 스토어는 잘 모르겠지만 우리 스토어 고객들은 대체적으로 네이버 톡톡으로 문의를 많이 해주시는 편이라 관리하기도 편리하므로 초보자인 예비창업자들께서는 미리 숙지해두는 걸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CS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하지만 네이버톡톡으로 스트레스가 많이 줄어들었다!
쇼핑 챗봇/AI FAQ 설정 (고객 문의를 챗봇이 알아서 답변하도록 하는 메뉴로 쇼핑 챗봇/AI는 활성화를 해야 설정 가능하며 초보자는 아직 추천하지 않지만 스토어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되고 숙지되었을 때 차근차근 알아보길 추천!)
톡톡 응대 분석 (톡톡 문의 데이터를 그래프와 유입 경로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메뉴로 유입이 많이 되었을 때 어떤 경로로 유입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유입수가 적은 예비 창업자는 아직 몰라도 된다)
스토어 전시관리
내 스토어 꾸미기 전용 메뉴로 필자는 자주 바꾸진 않지만 간혹 들어가서 카테고리 위치를 바꾼다던지 스토어 컬러 변경을 위해 가끔 사용한다.
스마트 스토어 (위 이미지와 같이 내 스토어 꾸미기 메뉴)
카테고리 관리 (카테고리를 이미지 타입으로도 변경할 수도 있고 순서를 바꿀 수도 있는 메뉴)
쇼핑 스토리 관리 (쇼핑스토리를 통해 새로운 소식, 현장 이야기, 상세페이지에 담지 못한 사진들과 사용 정보 등을 담을 수 있는 메뉴)
라이브 예고 페이지 관리 (요즘 대세로 자리 잡힌 쇼핑 라이브를 예고 관리할 수 있는 메뉴)
스토어 관리 (스토어명, 대표 이미지, 스토어 소개, 개인 도메인, 고객센터 전화번호 등을 관리하는 메뉴)
CLOVA MD 상품 추천 (CLOVA AI 기술로 스토어에 방문하는 고객 의도에 맞게 상품을 자동으로 전시하는 메뉴로 알아둬야 할 메뉴!)
노출 관리
쇼핑 윈도, 러키 투데이 등을 관리할 수 있는 메뉴
스토어 판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유입과 노출은 방법을 따지지 않고 모든지 해보는 게 중요한데 쇼핑 윈도와 럭키투데이는 네이버에서 무료로 노출해주는 기회를 주기 때문에 꼭 신청해보길 바란다 (다만 조건이 있다)
쇼핑윈도 노출 제안 (스마트 스토어 채널과 별도로 심사가 진행되며, 정책에 따라 요건 충족할 경우만 개설 가능)
기획전 관리 (내가 판매하는 스토어 제품을 기획전을 열어 할인 이벤트를 하거나 홍보효과를 내고 싶은 때 사용하며 초보자가 사용하기엔 아직은 어려울 수 있다)
러키 투데이 제안 관리 (22년 12월 21일 자로 러키 투데이는 종료된다)
노출 서비스 관리 (네이버 쇼핑, 톡톡, 웹사이트 검색등록, 풀필먼트, 스마트플레이, 네이버 TV, Modoo!, 그라폴리오 등을 연결할 수 있는 메뉴)
2022년 12월 21일로 러키 투데이는 종료되고 다른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하니 러키 투데이만큼 무료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오길 기대한다.
고객 혜택 관리
전체, 첫 구매, 재구매, 그룹 고객 등 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혜택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로 제공할 상품과 혜택 기간을 설정하시면 쿠폰 제공 및 포인트 적립이 가능합니다.
혜택 등록 (위에 이미지처럼 설정할 수 있는 메뉴)
혜택 조회/수정 (혜택 등록을 조회 수정할 수 있는 메뉴)
혜택 리포트 (소식 알람, 찜 회원 등 혜택이 얼마나 지급되었는지 조회 가능한 메뉴)
고객등급 관리 (고객 등급을 정해서 등급별 혜택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
포인트 지급내역 조회 (상품등록 시 리뷰나 사진, 동영상 리뷰 포인트 지급 혜택을 설정해놓았으면 여기서 포인트로 얼마가 지급이 되었는지 확인을 할 수 있다!)
오늘은 스마트 스토어 기본 메뉴 2-2편으로 메뉴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나머지 메뉴인 마케팅 메시지, 커머스 설루션, 통계, 탑탑, 원쁠딘,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 판매자 정보, 지식재산권 침해 관리, 물류 관리, 공지 사항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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