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에 대해서 알아보기 2-3편 기본 메뉴 마케팅, 통계 등 나머지

by 아침바람12 2022. 12. 21.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던 기본 메뉴는 문의/리뷰, 톡톡, 스토어 전시, 노출, 고객혜택 관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나머지 메뉴인 마케팅메세지, 커머스솔루션, 통계, 탑탑, 원쁠딜, 판매자지원프로그램, 판매자정보, 지식재산권침해, 물류, 공지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기본 메뉴

마케팅메세지

 

마케팅 보내기

고객에게 메시지나 톡톡으로 할인 이벤트나 신제품 홍보를 할 수 있으며 목표 설정과 타겟팅, 혜택 첨부, 톡톡마케팅 메세지 편집 설정이 가능한 메뉴로 무료로도 가능하니 적극 사용하자!

 

우리 스토어의 '알림 받기'를 동의한 고객에게 메세지가 전송을 할 수 있는 메뉴로 톡톡의 '전송 가능 수'가 있어야 발송할 수 있으며 알림받기 고객 수에 따라 무료, 혹은 유료로도 가능하다(건당 10원 VAT 10% 별도)

※ 매월 1일 기준 알림 받기 수만큼 마케팅 메시지를 해당월에 무료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이력

전에 설정했던 마케팅 이력과 전송결과를 검색할 수 있는 메뉴

 

마케팅 통계

전송완료된 메시지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로 읽음 수와 클릭 수, 주문 건수, 주문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쇼핑 소식 광고 소개

쇼핑 고객이 머무르는 주요 서비스들에 쇼핑 소식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메뉴 (초보자는 일단 둘러보고 이런 광고도 있구나 정도만 알고 있자!)

쇼핑 소식 광고 소개

커머스솔루션

CLOVA 고객 맞춤 상품천, 비슷한 상품추천, 라이브챗,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솔루션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건 다해보자!

 

CLOVA 솔루션

 

통계

전자상거래 분석에 꼭 필요한 정보를 요약해서 볼 수 있는 메뉴다. 마케팅에 있어 엄청 중요하므로 꼭 숙지해야 한다. 통계 메뉴에는 요약, 판매분석, 마케팅분석, 쇼핑행동분석, 시장벤치마크, 판매성과예측, 고객현황, 재구매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요약

설명이 필요 없이 아래 이미지를 확인하자!

 

판매분석

결제금액 및 환불금액 현황을 일별, 요일별로 파악해 볼 수 있는 메뉴로 판매성과, 상품성과, 상품/마케팅채널, 상품/검색채널, 상품/인구통계, 상품/고객프로파일, 상품/고객프로파일, 상품/지역, 배송통계를 알 수 있다. 판매분석을 통해서 인구통계나 연령층을 확인해 타게팅을 정하고 상품을 소싱할 수도 있으며 어떤 채널을 통해서 유입이 되는지 확인도 가능해 마케팅을 그쪽에 더 힘을 쓸 수가 있다.

 

참고로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을 통해 통계 메뉴에 대해서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수강가능하다.

비즈어드바이저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기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네이버를 이용하는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에게 성장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공간을 제공합니다.

bizschool.naver.com

마케팅분석

광고 등 각종 유입수단별 성과를 유입일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마케팅분석 메뉴에는 전체채널, 검색채널, 웹사이트채널, 사용자정의채널, 인구통계, 시간대별, 상품노출성과 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들어왔는지 어떤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쇼핑행동분석

상품을 결제할 때 고객들의 주요 행동이 얼마나 일어나는지 알 수 있는 메뉴로 가끔씩 이용해보는 메뉴

 

시장벤치마크

내 스토어와 타 스토어그룹을 비교할 수 있는 메뉴로 같은 카테고리 시장판매가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판매성과예측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의 판매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메뉴지만 정확하지는 않은 편이지만 단순 참고용으로 대비하기는 좋다.

 

고객현황

일자별로 전체 주문고객수와 기존 고객, 신규고객 수, 주문 건수, 관심 고객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위 이미지 표에 숫자로 표시되어 나온다.

재구매 통계

주간이나, 월별로 재구매자 수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로 비율에 따라 할인 이벤트나 서비스를 챙겨주도록 해 재구매율이 높아지게 할 수도 있다.

 

탑탑

네이버 탑탑은 트렌디한 패션 소호몰을 위한 모바일 전용 서비스로 흩어 저 있는 리뷰, 자체제작, 신상세일 상품정보 등을 한 곳에서 확인하고 구매, 관리할 수 있는 패션 소호 애그리게이터 서비스로 스마트스토어센터를 통해 Toptop 서비스 약관 동의 완료한 스토어가 입점 가능하다.

 

패션 카테고리가 아니면 무시해도 된다.

 

원쁠딜

세상의 모든 트렌디한 핫템을 전 상품 1+1 구성, 무료배송으로 제공하는 핫딜서비스로 하루 30개 상품만 엄선해서 노출해주는 서비스라서 초보자가 처음부터 선정되긴 무리가 있지만 이런 메뉴가 있다는 정도만 알아두자!

아래와 같이 상품을 제안하면 공정하게 선청 및 스케줄링 후 소재등록 및 검수과정을 완료해주면 노출이 가능하다.

원쁠딜 소개, 제안관리, 원쁠템 제안관리, 공지/FAQ 메뉴가 있지만 초보자들이 먼저 집중해야 할 메뉴들이 많기 때문에 나중에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

사업 초기 단계에서 네이버가 판매자에게 스타트 제로 수수료, 성장포인트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무조건 신청하고 반드시 받아야 하는 프로그램이므로 꼭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스타트 제로 수수료

스타트 제로 수수료는 주문관리 수수료를 12개월간, 매출연동 수수료를 6개월간 무료로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신청방법은 판매자정보 >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 > 스타트 제로수수료에서 신청/승인 조건 충족 여부확인 후 신청일 다음 달 1일에 승인완료된다. 

 

신청/승인 조건으로는 아래 이미지와 같다.

스타트 제로 수수료 신청/승인 조건

성장포인트

판매자들의 사업에 도움을 위해 단계 별로 마케팅비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으로 1, 2, 3단계까지 지급해 준다.

받을 수 있는 조건으로는 아래와 같다.

1단계 (최근 3개월 평균 거래액 처음으로 2~800만 원 미만에 도달 시 15만 성장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2단계 (최근 3개월 평균 거래액 처음으로 8~4000만 원 미만에 도달 시 30만 성장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3단계 (최근 3개월 평균 거래액 처음으로 4~8000만 원 미만에 도달 시 100만 성장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정산내역 메뉴에서 결제 금액으로 (전월 1일~말일) 평균 3개월 거래액으로 계산된다.

★처음부터 3단계를 도달했을 경우 1, 2 단계는 받을 수 없다 (꼭 기억하자)

지급받은 성장포인트는 대부분이 리뷰포인트와 광고비로 사용한다. 초보자들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다.

 

판매자정보

판매자 정보, 정보변경 신청, 상품판매권한 신청, 심사내역 조회, 판매자 등급, 매니저 관리를 할 수 있는 메뉴

 

판매자정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판매자정보와 매니저(담당자) 정보, 정산정보, 대표 카테고리, 배송정보, 개인정보처리방침 관리, 위탁 업무 업체 입력, 복수 배송지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

 

아무 스토어 아래쪽을 보면 판매자정보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입력하는 메뉴라고 생각하면 된다.

 

정보변경 신청

판매 회원의 사업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메뉴로 중요 정보는 서류 제출을 통한 '정보변경신청' 후 담당자 확인을 거쳐 수정이 가능하다.

 

상품판매권한 신청

특정 상품 카테고리의 경우 취급 상품군에 따라 서류 제출이 반드시 필요하며 상품 판매를 희망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해당하는 서류를 제출 후 확인 완료시점 기준으로 1-2 영업일 이내 등록 권한이 부여되며 그때부터 판매가 가능하다.

심사내역 조회

판매자의 중요 정보 변경은 서류 확인이 꼭 필요하며 미입력 정보, 서류가 있는 경우 제출하기로 모두 완료해야 변경이 가능한데 이 메뉴에서 어떻게 진행 중인지 확인이 가능하다.

 

판매자 등급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이 판매건수, 매출액에 따라 스토어 등급이 정해진다. 우리의 목표는 우선 빅파워!

매니저 관리

스마트스토어센터는 매니저를 지정해서 따로 관리를 할 수 있게 정할 수 있다. 매니저를 지정하고 관리하는 메뉴다

 

지식재산권 침해관리

쇼핑몰을 하다 보면 정말 너무 어처구니없는 일들이 많이 일어난다. 내가 찍고 만든 사진들이 어딘가 다른 곳 상세페이지에 쓰이기도 하며 나와 똑같진 않아도 거의 비슷한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는 판매자들이 생각보다 너무 많다. 모방이 아닌 복붙 수준이기 때문에 어처구니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특히 초보자 분들이 조심해야 하는 것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지재권신고 부분이다. 잘못하면 스토어가 못하는 정도가 아닌 벌금이 어마어마하게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한다.

 

지식 재산권 침해관리 메뉴는 지재권신고센터를 통해 신고되어 판매자가 소명을 해야 하는 경우 판매 금지된 상품 내역을 확인하고 소명서제출을 해야하는 메뉴로 가급적 들어오면 안 되는 메뉴라고 생각하자.

지식재산권 침해관리

물류 관리

풀필먼트 서비스로 풀필먼트 서비스란? 판매자의 주문 이후 물류 과정을 대행해주는 서비스로 상품 입고, 보관, 포장, 운송, 반품처리 등의 작업을 통합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NFA 서비스 신청

풀필먼트 서비스 고개, 네이버도착보장 프로그램 소개, 서비스 신청하기,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풀필먼트는 각종 카테고리에 따라 물류 업체가 다르며 비용도 전부 다르다. 풀필먼트 서비스는 사업자만 이용 가능하다.

 

 

상온 물류

냉장 물류

동대문패션

가구

네이버도착보장 프로그램이란?

고객이 구입한 제품의 도착일을 알려주고 NFA 물류사를 통해 약속한 도착일이 지켜지도록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장하는 프로그램

서비스 신청하기를 눌러 신청할 수 있다

초보자는 아직 어떤 제품이 판매가 잘될지 모르기 때문에 이런 서비스가 있다는 정도만 알면 된다.

 

 

판매량 예측

판매량 예측 서비스는 네이버도착보장 프로그램에 가입되어 있으며 CJ대한통운을 이용하는 판매자에게 우선 제공되는 서비스로 다른 물류는 아직 제공되고 있지 않은 서비스다.

 

공지사항

스토어 전체적인 공지사항으로 시스템 부분이나, 일반적인 공지사항이 올라오는 곳으로 자주 확인하여 변경된 점이 있으면 빠르게 수정해주기도 해야 한다.

 

 

이번 포스팅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의 모든 기본 메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선 이 메뉴가 이런 기능을 하는구나 정도만 파악하고 넘어가도 좋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상품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할 예정이며 모르는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남겨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