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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공부 3-2편 가장 중요하고 계속 공부해야 할 상품 등록을 알아보자! 상품명 (키워드)

by 아침바람12 2022.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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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상품명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키워드 관련해서는 스토어를 유지하는 동안 계속 공부해야 할 정도로 엄청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공부해야 할 부분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1. 상품명 기초 알기!

상품명 관련해서는 스마트스토어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쿠팡, 11번가, 옥션, 지마켓, 다른 플랫폼들을 적용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되니 상품명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무조건 숙지해야 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같은 경우는 상품명을 100자까지 작성할 수 있다. 하지만 아래 상품명 검색품질 체크를 눌러보면 동일한 단어 반복, 검색 내 비권장 특수문자 사용, 50자 이내 입력 권장이라고 나오면서 작성이 되지 않으므로 우리는 각 플랫폼이 권장하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는 걸 꼭 알고 있어야 한다. 

검색품질 체크

상품정보 검색품질(SEO)란? Search-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상위에 나타나도록 정보를 최적화하는 것이며 등록한 상품이 검색에 잘 나올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가이드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검색 결과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의 3가지로 구성이 된다.

 

2. 상품명 작성 전 알아둘 점!

우리는 상품명을 작성하기에 앞서 저번 시간에 배웠던 카테고리를 먼저 정해줘야 한다. 아직 못 봤다면 아래 링크를 올려두니 클릭해서 먼저 숙지하자!

 

스마트스토어 공부 3-1편 가장 중요하고 계속 공부해야 할 상품 등록을 알아보자! 카테고리!

이전까지는 스마트스토어 기본 메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상품관리 > 상품 등록 탭 메뉴 중 카테고리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이 부분을 잘 숙지하신다면 쿠팡, 오픈마켓

lifepuzzle.co.kr

우리가 판매할 상품의 카테고리를 정했으면 카테고리를 먼저 설정한 다음에 상품명을 작성하면 된다. (카테고리에 따라 속성 입력란이 달라진다) 카테고리를 선택했으면 이제 상품명(키워드)을 작성해 봅시다. 우선 우리가 위에 검색품질 체크에서 살펴봤으니 50자 이하와 특수문자는 동일한 반복되는 단어는 쓰면 안 된다는 것을 알 것이다. 현재는 조금 달라졌지만  요즘 권장하는 키워드 트렌드는 25-30자 이하 정도로 작성하기를 추천하며 예전 같은 경우 50자 이내로 넣을 수 있는 키워드는 대부분 넣었던 것 같다. 하지만 우리는 취미가 아닌 사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플랫폼과 알고리즘의 변화에도 익숙해져야 한다는 사실을 잊으면 절대 안 된다. 그렇게 때문에 잘 팔리는 상품들의 스토어를 자주 보고 어떤 부분이 바뀌고 있는지 상품명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계속 살펴봐야 하며, 스마트스토어센터 공지사항에 바뀐 부분을 꼭 확인해서 그전에 작성했던 상품들도 수정해야 상품정보 검색품질(SEO)에 최적화되어 어떤 키워드를 입력했을 경우 나랑 동일한 점수의 스토어라면 SEO가 잘되어 있는 스토어가 상위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

 

3. 상품명 작성하기!

스토어를 처음 시작한 초보자 셀러는 멘털이 굉장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상품을 올린다고 해서 바로 팔리지 않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물론 팔리는 경우도 있지만 운이나 마케팅적인 부분(키워드 광고)을 공격적으로 했을 경우 팔리는 경우도 있지만 광고는 아직 신경 쓸 부분이 아니기 때문이다.

 

국내산 삼겹살 카테고리

 

그럼 본격적으로 키워드를 선정해 보자. 저번에 다뤘던 "국내산 삼겹살"을 예를 들어보자! 우선 네이버 데이터랩을 들어가서 위에 쇼핑인사이트탭을 선택해주면 아래 분야 부분에 카테고리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나온다. 똑같이 선택해주고 조회하기 눌러주면 아래 돼지고기 클릭량 추이와 오른쪽 돼지고기 인기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오른쪽 인기검색어에 키워드를 1-200위 정도까지 메모장에 임시로 저장해 둔다. 지금은 알아보는 과정이기 때문에 20개만 해보겠다.

 

돼지고기 클릭량 추이와 인기검색어

메모장에 옮겼으면 네이버 검색광고를 들어간다. 가입이 안되어 있으면 가입을 해야 한다. ( 스마트스토어와 별개로 운영된다) 네이버 검색광고 > 광고시스템 > 도구 > 키워드도구를 눌러주면 아래 오른쪽 이미지처럼 연관키워드를 조회할 수 있다. 저기 키워드 넣을 수 있는 곳에 아까 메모장에 적어뒀던 키워드를 5개씩 넣어서 검색해 본다. 우선 돈마호크까지 5개를 넣어서 조회하기 눌러본다. 

 

조회하기 눌러보면 연관키워드가 나오며 월간검색수, 월평균클릭수, 경쟁강도 등을 알 수 있다. 돼지고기 관련된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기 때문에 검색수가 적은 키워드는 사용하지 않길 추천하며 다운로드는 누르면 엑셀 파일로 제공받을 수 있어 엑셀로 정리해가면서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이런 키워드들과 네이버 연관 검색어, 경쟁사 업체가 사용하는 키워드를 조합해서 나만의 키워드를 만들어야 한다.  아래 예시를 보자 

 

"삼겹살 흙돼지 돈마호크 뒷고기 오겹살 목살 앞다리살 캠핑고기 수육보쌈" (흙돼지란 키워드는 오타로 검색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걸 증명한다)

대략 이런 식으로 키워드를 정한 뒤 한 키워드씩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을 해보자. "삼겹살, 흙돼지, 돈마호크, 뒷고기, 오겹살, 목살, 앞다리살, 캠핑고기, 수육보쌈" 삼겹살 검색 시 카테고리는 수입산 돼지고기로 나오기 때문에 삼겹살을 먼저 넣기보단 카테고리가 국내산 돼지고기인 카테고리인 키워드를 먼저 넣어줘야 한다. 보통 내가 정한 카테고리가 다른 경우 과감하게 키워드를 빼야 하지만 삼겹살인 키워드는 뺄 수 없는 키워드기 때문에 중간이나 뒤로 넣어주는 걸 권장한다. 삼겹살(수입산 돼지고기)과 수육보쌈(족발,기타육가공) 두 키워드는 카테고리가 다르기 때문에 과감하게 수육보쌈은 빼주자. 그래서 최종 수정 키워드는 아래와 같이 정했다.

"흙돼지 돈마호크 뒷고기 오겹살 삼겹살 목살 앞다리살 캠핑고기"

33자의 키워드지만 처음 정한 키워드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권장하는 25-30자 미만 키워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키워드 한 개를 빼야 한다. 우선 상품 등록해보고 판매가 안된다면 수정해가면서 판매가 되는지 확인하기를 바란다. 복잡해 보이지만 한번 해보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걸 알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사실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처음에는 이방식을 꼭 여러 번 해보는 걸 적극 추천한다. 지금은 헬스프토어, 아이템스카우트, 셀링하니 등등 여러 가지 키워드 사이트들이 존재하지만 이런 방식을 모르고 쉽게 접근하게 되면 큰 틀만 보이고 세부적인 사항은 볼 수 없을 것이다. 여기까지 해본 경우 분이라면 앞으로 어떤 과정도 쉽게 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만큼 카테고리와 상품명(키워드)은 계속 공부하고 알아 가야 할 중요한 부분이라는 걸 몸에 꼭 새겨두길 바라면서 오늘은 여기까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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